본문 바로가기
무선설비기사 이모저모

안테나 공학 : 2. 안테나 이론 - 반파장 다이폴, λ/4 수직접지 안테나

by 지각쟁이 2021. 1. 27.
반응형

2. 반파장 다이폴

반파장 다이폴 안테나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안테나이다.

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의 길이파장의 절반이다.

전송선을 기준으로 λ/4 길이의 안테나가 있다.

가. 반파장 dipole의 전파복사

복사 전계는 다음과 같다.

이때,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(λ/2 다이폴 안테나)에서의 실효고는 λ/π 이다.

실효고안테나에서 임의의 전류 분포를 균일 전류 분포로 환산한 높이이다.

rms값을 생각하면 편하다.

실효고가 클수록 수신 또는 방사되는 전계강도 및 유기 전압이 커진다.

 

나. 반파장 dipole의 복사전력과 복사저항

(1) 복사전력

(2) 복사저항

복사저항과 동일한 약 75옴 동축케이블과의 임피던스 정합이 용이하다.

 

(3) 실효길이

 전류분포가 일정한 안테나 높이를 실요길이(수직접지 안테나의 경우는 실효고)

 

3. λ/4 수직접지 안테나(수직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)

반파장 안테나는 지면과 평행한 수평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,

지면과 수직인 수직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로 구분할 수 있다.

 

수평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는 보통 HF에서의 교신, VHF, UHF의 TV방송에 많이 사용한다.

수직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는 보통 VHF, UHF에서의 교신에 많이 사용한다. 수평면에서 무지향성이다.

 

λ/4 수직접지 안테나의 실효고는 λ/2π 이다.

가. λ/4 수직접지 안테나의 전파 복사

나. λ/4 수직접지 안테나의 복사전력과 복사저항

(1) 복사전력

(2) 복사저항

(3) 실효고

 

반응형